이 자 운 ___ thin section*
*박편, 얇은 단면: 암석이나 광물에 빛을 투과 시켜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약 0.03mm 두께로 자른 얇은 조각
■ 전시개요
전시 기간: 2024.10.17(목) – 10.31(목)
전 시 명: 『___ thin section』
장 소: Gallery LVS (갤러리 엘비스)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27길 33 (신사동, 쟈스미빌딩 B1F)
Opening Hour 9:00 – 18:00 (Mon-Fri) 10:00-17:00 (Sat)
전시문의 : T. 02-3443-7475 E. info@gallerylvs.org
보도자료 : www.webhard.co.kr ID: espacesol PW: guest
내려받기용 “이자운 thin section” 폴더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갤러리LVS(신사동)에서 이자운(Zaun)의 8년만의 국내 개인전 『___ thin section』 을 2주간 선보인다. 이자운 작가는 전시명 ‘thin section’에 대해 ‘*박편, 얇은 단면 : 암석이나 광물에 빛을 투과시켜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약 0.03mm 두께로 자른 얇은 조각’ 라는 각주를 달아 설명한다. 이 것은 지질학자가 대상을 깊이 연구하기위해 가장 작은 조각인 박편을 준비하여 탐구를 시작하는 것처럼, 여러 개의 지층으로 쌓인 삶의 연대에서 인식되는 하나의 풍경의 가장 작은 조각을 관찰하며 시작되는 작업 방식을 의미한다.
이자운 작가는 서울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하던 중 계속 동경하여 삶의 일부로 여겼던 순수 예술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자 뉴욕 알프레드 대학교 철학과에 진학하여 우등으로 졸업하였다. 현재까지도 뉴욕에 거주하며 뉴욕, 런던, 서울을 오가며 다양한 전시로 활동하고 있다. 2022년 휘트니 비엔날레에서 진행한 퍼포먼스 전시의 일부였던 이자운의 인터뷰가 유일하게 기사에 실렸다. 네이랜드 블레이크(Nayland Blake)의 "Got an Art Problem?(예술 문제가 있습니까?)" 이라는 퍼포먼스는 휘트니 뮤지엄의 3층에서 예술가, 뮤지엄 직원, 관람객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되었다. 인터뷰에서 이자운은 학교 수학여행으로 우연히 방문한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이불, 루이즈 부르주아 등의 설치 작품에 감명받아 ‘이런 삶을 살 수도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았다’고 얘기했다. 그러한 예술 거장들의 특별하고 솔직하게 표현한 작품들에 깊은 공감을 했다. 그 후 한국에서 많은 응원을 받지 못한 순수예술 대신 상업 마케팅에 필요한 시각 디자인을 공부했던 선택지에서 다시 돌아와 인지하고 사유하는 예술 철학에 전념했다. 이자운의 작품 세계의 근간을 이루는 ‘그리드(grid)에 대해, 작가는 20세기의 것이었고,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드는 작가가 거주하고 활동하는 뉴욕, 런던 등의 대도시를 이루는 거대한 지도이자 몇 세기를 거쳐 움직이지 않는 공간과 그 위에 올려지고 철거되는 건축물들이 쌓은 시간을 통합적 개념으로 설명한다.
다양한 재료가 ‘thin section’ 시리즈를 이룬다. 동판에 다양한 형태의 블록을 조각하고 여러 수채물감 색으로 찍는다. 모눈종이 위에 실크를 덧댄 순지를 올려 정교하게 블록 모양을 겹치듯 콜라주한다. 제각기 다른 색의 블록들은 순지 위에 교차되고 겹쳐진다. 모눈종이를 기준으로 붙여지는 블록들은 오차 없이 정교하지만 콜라주를 이루며 자기 자리를 찾아가듯 분산된다. 어떤 블록과 블록 사이는 컷아웃으로 텅 빈 공간을 연출했다. 아무 것도 없는 공간을 형상화 하듯 종이 뒤의 빈 벽을 그대로 보여준다. 어떤 블록들은 실크 자수를 꿰매어 격자 종이를 유연하게 지나며 물성을 가진 저마다의 실로 존재한다.
모눈종이에 그려진 블록들은 관람자 눈에 보이는 작은 크기로 콜라주 되어있지만, 마치 거대한 건축물을 현미경으로 보는 것 같다. 세포만큼 작은 물질 하나 하나를 면밀히 관찰하며 분석하고자 정교하게 만들어진 창작자만의 설계도와 같이, 눈에 보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과 아는 것에 대한 인식의 간극을 그린다. 공간에 지배당하는 시간, 시간에 지배당하는 공간에 대한 탐구를 이 작은 조각 하나를 찍어내며 이어 붙이는 행위를 통해 조형언어의 세계를 구축한다. 한 조각 씩 떨어져 사이를 유지하는 블록들은 사회관계를 확대해 놓은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비슷하지만 저마다 다른 모양, 겹쳐진 블록들과 사이가 텅 빈 블록들, 한 땀 한 땀 수 놓인 블록을 가로지르는 실이 닿는 곳은 블록이 아닌 종이의 끝이다. 마치 멀리서 보면 하나의 대중이지만 가까이서 들여다보면 여지없이 홀연히 자리 자리를 지키는 한 사람인 것처럼, 블록의 존재방식의 당위성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thin section’ 은 경직과 유연을 넘나드는 가장 기본적이고 원초적인 작은 파편들이 유기적으로 이어진 하나의 공간과 성질을 이루는 각각의 다른 모양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작업의 끝없는 연장이다.
갤러리LVS 이유진
ARTIST NOTE
“말 이전에 보는 행위가 있다 […] 우리는 우리 주위를 에워싼 이 세계를 말로 설명하고는 있지만, 어떻게 이야기하든 우리가 보는 이 세계가 우리를 둘러싸고 있다는 엄연한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존 버거, "다른 방식으로 보기(Ways of Seeing)"
가만히 주변을 둘러 본다. 그리고 그 보는 행위를 바탕으로 주변을 이해하고 말로 구성해 나가며 알아 간다. 이 두 가지, "보는 것"와 "아는 것" 사이의 너무나 얇고도 깊은 간극은 나에게는 항상 신비한 미지의 세계였다. 나는 이 "보는 행위"와 그리고 그 "아는 행위", 두 지점의 거리 사이에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하고 지나가고 있을 지도 모를 풍경을 그린다. 혹은 조금 더 간단히, 나는 우리의 인식의 지점에서 일어나는 모습의 풍경화를 그린다,라고도 한다.
나는 우리가 보고 느끼는 그대로의 세상과 우리가 생각하는 그 자체로서 세상(보통은 매우 단단하게 에누리가 없다)의 차이에 관심이 있다. 존 버거가 그의 책에서 이어서 서술하고 있듯이, 보는 것과 아는 것의 관계는 결코 한가지로 정해져 있지 않고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제목인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처럼), 그 둘의 인과관계는 참으로 불분명하다.
그 차이 안에서, 나는 마치 그 자리에서 영원히 있었던 것만 같은 집 하나를 마주한다. 우리는 (어쩌면 갇혀져) 그 안에 있다. 그리고 계속해서 그 집 안의 얇디 얇은 벽지를 계속 바꾸어 도배한다. 그리고 이제 지금은 새로운 시간이고 새로운 시대라고 말한다. 다만 벽지만 계속해서 바뀌고 간간히 드러나는 뜯어져버린 벽지의 자리에 그 지층을 드러낼 뿐이다. 그렇게 드러난 모든 직접적 시간의 풍경들을 한꺼번에 보는 것은 참 이상한 느낌이다. 그렇게 21세기는 13세기 이고 동시에 그것은 200번째의 세기 이며 모든 것은 동시에 커다란 빈 공간이다. 한편, 시간은 그 집의 그 자리에서 단 한발자국도 움직이지 않았다. 그 집도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지질학자가 관찰대상의 기원과 진화의 과정을 알기위해 thin section*(박편, 얇은 단면*암석이나 광물에 빛을 투과시켜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약 0.03mm 두께로 자른 얇은 조각)을 준비하듯이, 아마도 내 안에 차곡차곡 쌓인 시간의 지층 어딘가에 묻혀 있을, 나의 인식의 지점에서 일어나는 풍경의 한 단면을 잘라서 자세히 들여다 본다. 이렇게 작업을 시작한다.
"Seeing comes before words [...] we explain that world with words but words can never undo the fact that we are surrounded by it."
— John Berger, Ways of Seeing
I see my surroundings. I construct an understanding with words upon that seeing. The ever so slight gap between these two actions fascinates me. In my works, I visualize the landscape that lies in-between this "seeing" and this "understanding." I call it Epistemic Landscape.
I am interested in the gap between the world the way it is upon seeing and the world as the way we think of it as a hard and fast construction after knowing. John Berger continues to write, the relation between seeing and knowing is never settled (also, one of Haruki Murakami's book titles "the city and its uncertain walls" describes well), and this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 is never clear.
In this gap, I encounter a house that has seemingly exited forever. We are inside (in a way, trapped) and just keep adding thin wallpaper to the walls over and over, saying now is the new time and the new era. It is just the wallpaper changing, and parts of the paper are stripped off to reveal what has been underneath. It is an eerie feeling to see all the time-specific scenery coexisting. Then the 21st century is the 13th century is the 200th century is everything is nothing. Meanwhile, the time has never set one foot outside that house, nor did the house itself move.
So I take a slice of an epistemic landscape that might have been buried under the weight of time strata and examine it closely as a geologist would prepare a thin section, (that is, a thin, flat piece of rock or mineral about 0.03 millimeters thick, prepared for examination with a microscope,) in order to understand the material's origin and evolution. This is how I begin my work.
이자운 ZAUN
서울 출생 born in Seoul, KOR;
뉴욕, 런던, 서울, 거주 및 작업
currently lives and works amongst New York City, USA, Seoul, KOR, and London, UK
Education 학력
- 철학, 우등졸업, 알프레드 대학교, 뉴욕, 미국
Philosophy, Cum Laude, Alfred University, Alfred, New York, U.S.A.
- 미술대학, 서울대학교, 서울, 한국
College of Fine Art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
Honors and Awards 수상
2019 아티스트 레지던시 초청, 파워스 하우스 프로젝트, 트로이, 뉴욕
Invitation to Artist-in-Residence, The Powers House Project, Troy, New York
2017 스튜디오 방문 프로그램, 폴 다고스티노 선정, AHL 포럼, 맨하탄, 뉴욕
The Studio Visit Program, selection by Paul D'Agostino Ph.D., AHL Forum, Manhattan, New York
2014 아티스트 레지던시 초청, 국제 아티스트 교환 프로그램 (I.A.E.P.), AHL 재단, 뉴로셸, 뉴욕
Invitation to Artist-in-Residence, International Artist Exchange Program (I.A.E.P.), AHL foundation, New Rochelle, New York
2014 아티스트 레지던시 초청, 쿠하우스 갤러리, 맨하탄, 뉴욕
Invitation to Artist-in-Residence, Coohaus Gallery, Manhattan, New York
2013 NYFA 멘토링 프로그램, 반 리어 펠로우십 멘토, 뉴욕 예술 재단, 브루클린, 뉴욕
NYFA mentoring program, Van Lier Fellowship Mentor, New York Foundation for Arts, Brooklyn, New York
2011 No Longer Empty의 “About Face” 전시제안 최종 후보, New Museum의 “Festival of Ideas of A New City”를 위한, 맨하탄, 뉴욕
Finalist for the proposal for an exhibition by No Longer Empty, entitled “About Face,”
for its participation in the New Museum’s “Festival of Ideas of A New City,” Manhattan, New York
2011 스튜디오 LLC 프로그램, 자마이카 아트 센터, 퀸즈, 뉴욕
Studio LLC program, Jamaica Center for Arts and Learning, Queens, New York
2009 Viewing 프로그램에 선정, 드로잉 센터, 맨하탄, 뉴욕
Featured in the Viewing Program, The Drawing Center, Manhattan, New York
One-person and Two-person Exhibitions 개인전 및 이인전
2025 헬름 컨템포러리, 로어 이스트 사이드, 뉴욕시 *예정
Helm Contemporary, Lower East Side, New York City *forthcoming
2024 ___ 얇은 단면*, 갤러리 LVS, 서울, 한국 (개인전)
___ thin section*, gallery LVS, Seoul, Korea (solo)
2016 공사중, 숨도 아트 스페이스, 서울, 한국 (개인전)
Under Construction, Soomdo Art Space, Seoul, Korea (solo)
2013 사사로운 무인지대, 로터리 아이스 하우스, 먼머스 대학교, 웨스트 롱 브랜치, 뉴저지 (개인전)
My No-Man's Land, Rotary Ice House, Monmouth University, West Long Branch, New Jersey
2013 경계선, 쿠하우스 갤러리, 첼시, 뉴욕시 (개인전)
Borders: Zaun Lee, Coohaus Gallery, Chelsea, New York City (solo)
2009 안,들과 밖,들, 이자운과 수잔 송, 갤러리 사토리, 로어 이스트 사이드, 뉴욕시 (이인전)
Ins and Outs, Zaun Lee & Suzanne Song, Gallery Satori, Lower East Side, New York City
Selected Group Exhibitions 단체전
New York City 뉴욕시
2022 아트 문제, 2022년 휘트니 비엔날레 전시를 위한 네일랜드 블레이크의 프로젝트, 미트패킹 디스트릭트 Got an Art Problem?, Project by Nayland Blake for 2022 Whitney Biennial, Meatpacking District
2022 휘트니 미술관, 2022 스태프 아트 쇼, 웨스트 베스 갤러리, 웨스트 빌리지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2022 Staff Art Show, Westbeth Gallery, West Village
2020 일관성과 맥락, AHL의 온라인 전시 (*원래는 첼시, 맨하탄에서 예정)
Coherence and Context, AHL’s Online Exhibition, (*originally scheduled in Chelsea, Manhattan)
2018 드로잉: 해석, 토킹 픽쳐스 2차 초청 전시, 베드-스테이, 브루클린
Drawing: Interpretations, Talking Pictures 2nd Invitational, Bed-Stuy, Brooklyn
2018 포스트모더니즘과 미학, 한국문화원, 어퍼 이스트 사이드, 맨하탄
Postmodernism and Aesthetics, Korean Cultural Council, Upper East Side, Manhattan
2018 당신이 사는 곳의 풍경, 크로싱 아트, 첼시, 맨하탄
Landscapes Where You Live, Crossing Art, Chelsea, Manhattan
2017 상품과 이데올로기 2부, 유엔 교회 센터, 튜터 시티, 맨하탄
Commodity & Ideology part 2, The Church Center for the United Nations, Tudor City, Manhattan
2017 상품과 이데올로기 1부, 클래퍼 갤러리, 퀸스 대학, 큐 가든, 퀸스
Commodity & Ideology part 1, The Klapper Gallery, Queens College, Kew Gardens, Queens
2015 현재를 쉴 수 있는 누구든지 어디든지, 미국 미술 왕립 협회, 윌리엄스버그
Whomsoever or Wheresoever May Rest the Present, Royal Society of American Art, Williamsburg
2015 시간을 엮다, 한국 문화원, 어퍼 이스트 사이드, 맨하탄
Weaving Time, Korean Cultural Council, Upper East Side, Manhattan
2014 선과 선 사이, 크로싱 아트 갤러리, 플러싱, 퀸즈 (*삼인전)
Between the Lines, Crossing Art Gallery, Flushing, Queens (*three person show)
2014 TEN 쇼, 신디 러커 갤러리, 로어 이스트 사이드, 맨하탄
TEN show, Cindy Rucker Gallery, Lower East Side, Manhattan
2013 판게아, IAP 전시, 뉴욕 예술 재단 (NYFA), 덤보, 브루클린
Pangea, the IAP exhibition, New York Foundation for the Arts (NYFA), Dumbo, Brooklyn
2012 운영 시스템, 갤러리 호, 첼시, 맨하탄
Operating System, Gallery Ho, Chelsea, Manhattan
2011 2011 스튜디오 LLC, 자메이카 아트 센터, 자메이카, 퀸스
2011 Studio LLC, Jamaica Center for Arts and Learning, Jamaica, Queens
2011 장난감의 변주, 롱우드 아트 갤러리, 브롱크스 예술 위원회, 롱우드, 브롱크스
Toys with Twist, the Longwood Art Gallery, the Bronx Council on the Arts, Longwood, Bronx
2010 컬렉션, 크리스티나 레이 갤러리, 소호, 맨하탄
Collection, Christina Ray Gallery, Soho, Manhattan
2010 수수께끼의 수단, 자메이카 아트 센터, 자메이카, 퀸스
Conundrum Express, Jamaica Center for Arts and Learning, Jamaica, Queens
2009 추상화와 수축, 루멘하우스, 부시윅, 브루클린
Abstractions and Contractions, LumenHouse, Bushwick, Brooklyn
2009 측면에 소스, 루멘하우스, 부시윅, 브루클린 (*삼인전)
Sauce on the Side, LumenHouse, Bushwick, Brooklyn (*three person show)
U.S.A. 미국
2020 USPS 아트 프로젝트, 앨리스 린 멕마이클과 협업, 선셋 아트 스튜디오, 달라스, 텍사스
USPS Art project, Collaboration with Alice Lynn McMichael, Sunset Art Studios, Dallas, Texas
2017 MINY, 슈웨인퍼스 아트 센터, 오번, 뉴욕
MINY, Schweinfurth Art Center, Auburn, New York
2016 아트 그랩, 리얼 아트 웨이즈, 하트포드, 코네티컷
Art Grab, Real Art Ways, Hartford, Connecticut
2015 루미너스 코디네이츠, 허친스 갤러리, 롱아일랜드 대학교, 브룩빌, 뉴욕
Luminous Coordinates, Hutchins Gallery, Long Island University, Brookville, New York
2014 아트스페이스 언플러그드, 스파크붐, 헌팅턴 아트 카운슬, 패치로그, 뉴욕
ArtSpace Unplugged, Sparkboom, Huntington Arts Council, Pachogue, New York
2013 트래픽 콘 오케이져널, 모비우스 아트 스페이스, 보스턴, 매사추세츠
The Traffic Cone Occasional, Mobius Art Space, Boston, Massachusetts
2009 초청 아티스트 전시회, 대한민국 대사관, 워싱턴 D.C.
2009 invited artists exhibition, Embassy of the Republic of Korea, Washington, D.C.
2008 만화경: 추상 열가지 방식, 헤럴드 B. 레버만 갤러리, 뉴저지 시티 대학교, 저지 시티, 뉴저지
Kaleidoscope: Abstraction in 10 Ways, Harold B. Lemmerman Gallery,
New Jersey City University, Jersey City, New Jersey
Europe 유럽
2016 보더리스: 인 퍼스펙티브, 라이트-하우스 갤러리, 베를린, 독일
Borderless: In Perspective, Lite-Haus Galerie, Berlin, Germany
2013 이마고 문디 전시회, 제 55회 베니스 비엔날레의 부대 행사, 베니스, 이탈리아
Exhibition Imago Mundi, a Collateral Event of the 55th International Art Exhibition
of the Venice Biennale, Venice, Italy
Asia 아시아
2019 평화의 시대, 평화로운 땅, 인천 문화 예술 회관, 인천, 한국
An Era of Peace, A Peaceful Land, Incheon Culture & Arts Center, Incheon, Korea
2015 ASYAAF, 문화역 서울 284, 서울, 한국
ASYAAF, Culture Station Seoul 284, Seoul, Korea
2014 가는 길, 스패로 갤러리, 인천, 한국
On The Way, Sparo Gallery, Incheon, Korea
2014 N분의 1, 토타토가 갤러리, 부산, 한국
1/n, Totatoga Gallery, Busan, Korea
2011 튜닝, 인천 여성 미술가 비엔날레, 인천, 한국
Tuning, Incheon Women Artists’ Biennale, Incheon, Korea
2010 이미지 너머, 뉴욕 너머, 청담 아트 센터, 서울, 한국
Beyond Images, Beyond New York, Chungdam Art Center, Seoul, Korea
Artist Talks & Lectures 작가 강의
2017 AHL 포럼, DAVID & SCHEWEITZER 컨템포러리, 브루클린, 뉴욕
AHL Forum, DAVID & SCHEWEITZER Contemporary, Brooklyn, New York
2013 아티스트 스튜디오 방문 프로그램, AHL 재단, 맨하탄, 뉴욕
Artist Studio Visit Program, AHL Foundation, Manhattan, New York
2013 아티스트 토크, 쿠하우스 갤러리, 맨하탄, 뉴욕
Artist talk, Coohaus Gallery, Manhattan, New York
2008 아티스트 토크, 파슨스 디자인 스쿨, 맨하탄, 뉴욕
Artist talk, Parsons School of Design, Manhattan, New York
Selected Bibliography 주요 출판물
- “아트 문제,” 하나 사이들리츠, 뉴요커 매거진, 뉴욕, 미국, 2022년 9월 5일자 발행물
“Art Problems,” by Hannah Seidlitz, The New Yorker Magazine, New York, U.S.A., September 5th, 2022, issue;
- “평화의 시대, 평화로운 땅,” 인천 문화 재단 문화 예술 지원 프로그램, 인천, 한국, 2019년 발행
“An Era of Peace, A Peaceful Land,” A Culture and Arts Grant Program of the Incheon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Incheon, Korea, 2019;
- “포스트 모더니즘과 미학: 충돌 혹은 항해?” 다나 릴레그렌, AHL 재단, 뉴욕 2018년 발행
“Postmodernism and Aesthetics: Collide or Steer?” by Dana Liljegren, AHL Foundation, New York, 2018;
- 이자운 개인전 공사중 비평글, 김산하, 서울, 한국과 캠브리지, 영국, 2017년 2월
"Review on Zaun Lee solo exhibit: Under Construction," by Sanha Kim, Seoul, Korea & Cambridge, UK,
February 2017;
- “오늘의 뉴욕" 조나단 울프, 뉴욕타임즈, 뉴욕, 2017년 10월 19일 발행
"New York Today," by Jonathan Wolfe, The New York Times, New York, October 19, 2017;
- View Inside: 이자운, 폴 다고스티노, ART [inter] 뉴욕, 뉴욕, 2017년 6월 발행
View Inside: Zaun Lee, by Paul D'Agostino, ART [inter] New York, New York, June 2017;
- 이자운 작가 인터뷰, 김지영, 페이퍼 시어터, 파리, 프랑스, 2015년 6월 발행
"Artist Zaun Lee" interview by Jee Young Kim, Paper Theater, Paris, France, June 2015;
- 이자운 개인전 경계선 비평글, 조나단 굿맨, 부르클린 레일, 뉴욕, 2013년 4월 발행
“Zaun Lee - Borders,” by Jonathan Goodman, The Brooklyn Rail, New York, April 2013;
- 뉴욕의 젊은 작가들, 루이준 쉔, 시티 픽토리얼 매거진, 중국, 2010년 10월 발행
“Young Artists in New York,” by Ruijun Shen, City Pictorial magazine, China, October, 2010;
- 뉴욕의 미학이 한국에 오다, 권동철, 이코노미 리뷰, 서울, 한국, 2010년 9월 발행
“The New York Aesthetics of Koreans comes to Seoul,” by Dong Chul Kwon, Economic Review, Seoul,
Korea, September 2010;
- 이자운 수잔송 이인전 비평글, 조나단 굿맨, 아트 크리티컬, 2009년 5월 발행
“Ins & Outs: Zaun Lee and Suzanne Song at Satori Gallery,” by Jonathan Goodman, Art Critical, May 2009;
Public Collections 작품 소장
- 루치아노 베네통 이마고 문디 컬렉션, 트레비소, 이탈리아
Luciano Benetton Imago Mundi Collection, Traviso, Italy
- TDC 개발회사, 상하이, 중국
TDC Development Company, Shanghai, China
- 오병남 교수, 서울대학교 미학과, 서울, 한국
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Aesthetics, Collection by Professor Byung-Nam Oh, Seoul, Korea
- 청담아트센터, 서울, 한국
Chungdam Art Center, Seoul, Korea
- 트릴로크 퓨전 아트, 브루클린, 뉴욕, 미국
Trilok Fusion Arts, Brooklyn, New York, U.S.A.
Translation 번역문
- 파블로 카스트로의 부정의 건축, 타인의 목소리, 오브라 건축가, 건축 비평가 협회 출간, 2017년 겨울 출간
“Architecture in Denial by Pablo Castro,” Other’s Voices, Obra Architects, published by Architectural Critics Association, Winter 2017
- 모더니티 — 미완성의 프로젝트, 위르겐 하버마스 저, 2011년 인천 여성 비엔날레 전시 도록
“Modernity - An Incomplete Project, by Jurgen Habermas,” the exhibition catalog, In The Wake of 2013, 2011 Incheon Women Artists’ Biennale, Tuning Exhibition, 2011